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실전 가이드

By

류지안

최종 수정일: 2022-07-13

SEO란? 2022년 SEO 구글 1위 방법 (영상보기) 👇🏻 검색 엔진이란?  SEO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검색 엔진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나라별로 검색 엔진사 점유율은 차이가 매우 큰데, 구글은 검색 엔진 중 전 세계 1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글과 네이버가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검색 엔진이지만, 일본에서는 야후와 구글이 강세죠. 중국 본토에서는 바이두가 1위지만, 홍콩에서는 […]
목 차

SEO란? 2022년 SEO 구글 1위 방법 (영상보기) 👇🏻


검색 엔진이란? 

SEO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검색 엔진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나라별로 검색 엔진사 점유율은 차이가 매우 큰데, 구글은 검색 엔진 중 전 세계 1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글과 네이버가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검색 엔진이지만, 일본에서는 야후와 구글이 강세죠. 중국 본토에서는 바이두가 1위지만, 홍콩에서는 야후와 구글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2022년 최신 검색엔진 점유율 - 구글이 1위
데이터: statcounter



구글이 정의하는 검색 엔진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검색 엔진이란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구실을 하는 프로그램.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 정보가 있는 사이트를 찾아서 제시해 준다."

- Google


구글 같은 검색 엔진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업무가 무엇일까요? 바로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더 나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검색 엔진 알고리즘을 계속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즉, 검색 엔진은 검색 사용자들이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아래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사명 선언문입니다.

구글의 사명 선언문 SEO 검색엔진최적화


구글에서는 검색 엔진 결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고, 검색 추천 스니펫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선보입니다.

구글에서 2019년 공식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구글 상위에 랭크되기 위해 점검해야 하는 모든 항목은 총 200가지가 넘습니다. 이 200가지가 넘는 모든 항목이 동일하게 중요하진 않습니다. 무엇이 더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검색 엔진이 선호하는 방향을 이해한 후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만들 수 있다면, 구글 상위 랭킹이 가능합니다. 항상 쉽지만은 않지만 불가능할 것도 없습니다.

그럼 이제 검색 엔진이 작동하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죠.


검색 엔진의 작동 원리

구글, 바이두, 네이버 등 모든 검색 엔진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로봇과 검색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작동 원리는 비슷합니다. 구글은 검색의 작동 방식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의 작동 방식 - SEO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부분


검색 엔진은 사실 사용자들이 '검색'이라는 버튼을 클릭하기 한참전부터 시작됩니다. 구글 같은 검색 엔진사들은 자신들만의 검색 색인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고, 웹페이지에 관한 정보를 분석해서 정보를 보관합니다. 구글은 검색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원하는 가장 품질 좋고 관련성 높은 웹페이지를 상위에 띄워주기 위해 전 세계 수천 억 개의 웹페이지를 살펴보고 분석합니다. 물론 이 모든 작업은 사람이 매뉴얼로 하지 않습니다. 구글 같은 검색 엔진사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웹 크롤러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검색 엔진이 작동하는 원리와 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 크롤링 (Crawling)

SEO 검색엔진최적화 - 크롤링이란

웹의 개념과 검색 원리는 도서관에 비유하면 적절합니다. 웹은 마치 끊임없이 계속 커지는 도서관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보세요. 검색 엔진사의 소프트웨어는 전세계의 웹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pdf 파일등을 크롤링합니다.



2단계 - 인덱싱 (Indexing)

검색엔진최적화 - SEO 인덱싱 (색인) 이란

책의 목차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검색 엔진은 콘텐츠를 크롤링한 후, 데이터베이스를 만듭니다. 바로 이 과정을 인덱싱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색인'이라고도 합니다.





3단계 - 랭킹 (Ranking)

seo 검색엔진최적화란 - 랭킹이란

인덱싱이 끝난 웹사이트들에게 순위를 메기는 과정입니다. 높은 순위로 랭킹이 된다는 의미는 검색 엔진의 기준에서 봤을 때, 좀 더 좋은 콘텐츠를 가진 웹사이트라는 뜻입니다.






SEO란?

온라인 비지니스나 디지털 마케팅 등에 빠삭한 사람이 아니라면, 마케팅 전문가들조차도 SEO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고생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마케팅 (트레디셔널 마케팅)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죠.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이며, 웹사이트 콘텐츠를 검색 엔진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최적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뜻합니다. 해외에서 SEO라고 하면, 이러한 SEO 캠페인을 담당하는 SEO 전문가를 뜻하는 단어로도 쓰입니다.

SEO란 검색엔진최적화란


여기까지 잘 이해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생길 것입니다.

상단에 랭크되면 뭐가 좋은가? 구글에서도 네이버처럼 그냥 키워드를 돈 주고 사면 어차피 상단에 뜨는거 아닌가? SEO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먼저 왜 SEO가 중요한지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 당장 SEO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SEO에 대해 설명할 때 제가 자주 쓰는 비유가 있습니다.

"SEO가 제대로 되어있다는 것은 365일 24시간 풀가동 가능한, 일 잘하는 영업사원 1,000명을 보유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 류지안




SEO는 돈을 주고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여 유입시키는 페이드 트래픽 (Paid traffic) 과 비교했을 때,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파급 효과나 가치가 매우 다릅니다. 몇가지 통계치를 공유합니다.

매달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구글에서 무언가를 검색한다. (Business Insider, 2015)

92%의 사람들은 검색 결과의 첫번째 페이지 결과내에서만 클릭한다. (BrightLocal, 2017)

80% 사람들은 검색 결과중 오직 비광고 영역에 나온 웹사이트만 클릭한다. (MarTech, 2018)

80% 사람들은 검색 결과중 오직 비광고 영역에 나온 웹사이트만 클릭한다. (MarTech, 2018)





SEO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

SEO는 온페이지 SEO, 테크니컬 SEO, 오프페이지 SEO 등 크게 세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온페이지 SEO (On-page SEO) 란?

웹사이트내 콘텐츠 자체에 관한 영역입니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 내 블로그 구조와 내용을 최적화하는 작업은 온페이지 SEO에 해당됩니다. HTML 헤더 태그 (HTML Header Tags), 타이틀 태그 (Title Tags),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작업등이 온페이지 SEO에 해당되죠.

온페이지 SEO 작업을 위한 유용한 팁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1. 구글 상위에 검색되기 위해서는 직접 만든 독창적인 콘텐츠가 유리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무단복제하면 구글에게 패널티를 받는다고 잘못 알려져 있는데, 안타깝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패널티를 받지 않지만, 베낀 콘텐츠로 판단되는 콘텐츠는 구글이 검색 결과에 보여주지 않습니다.

본인이 만든 콘텐츠인데, 웹사이트 구조적인 문제 혹은 SEO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아서 검색 엔진이 복제된 콘텐츠로 간주해 검색 결과에 보여지지 않는 것은 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테크니컬 SEO를 제대로 이해하고 꼭 작업해줘야 하는 이유죠.

독창적이면서 검색 사용자가 시간을 들여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수록 구글 검색시 상위에 보여지게 확률이 올라갑니다.

2. 타이틀 태그 (Title Tags) 최적화 방법

  • 해당 페이지를 제일 잘 표현하는 키워드를 써서 최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든 페이지는 각각의 고유한 페이지 타이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틀 태그 최적화 작업은 간단하면서도 쉽게 큰 효과를 볼 수 있기에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구글은 계속해서 타이틀 태그가 나타나는 공간에 여러가지 실험을 하며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 글자수는 데스크탑의 경우 70자까지 보여주는 경우도 있지만 권장하고 싶은 글자수는 60자 이내입니다.
  • 키워드 스터핑 같은 트릭 시도하느라 시간 낭비하지마세요. 구글, 네이버 등 모든 검색 엔진사들은 언어 기술 AI 덕분에 이미 사람과 같은 수준으로 언어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 페이지 구분자는 하이픈 (-)이나 파이프 (|)를 쓰길 권장합니다.

3.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최적화 방

  • 메타 디스크립션 역시 각각의 페이지마다 고유한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여백 포함해 160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의식적으로 키워드 반복하거나 남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 란?

개발자의 이해, 도움, 협력이 가장 많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코드와 웹사이트 구조적인 문제에 주로 해당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SEO에 있어 가장 중요한 랭킹 요소로 꼽히는 것중 하나인 웹사이트 페이지 로딩 속도뿐 아니라, 사이트 아키텍처, URL 구조,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등이 테크니컬 SEO에 해당됩니다.

웹사이트 로딩 속도 최적화 팁

  • 좋은 서버 선택
  • 이미지 파일 최적화
  • CSS, HTML, JS 파일 등을 압축하거나 경량화
  • 레이지 로딩 (lazy loading) 기술 사용
  • 불필요한 리다이렉션 제거
  • CDN 사용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구글은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신뢰를 받는지를 중요한 랭킹 시그널로 봅니다.

SEO에서 백링크 (Backlink)를 얻는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 다른 웹사이트들이 그들의 웹사이트 콘텐츠내에 내 웹사이트를 링크를 넣어준다는 뜻입니다.

오프페이지 SEO의 기본은 신뢰도가 높은 타 사이트에서 백링크 (Backlink)를 얻는 것이 기본이고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 소셜미디어 등 다른 플랫폼 (링크드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은 SEO상위 랭킹에 직접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분명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JIANRYU.COM 은 온라인 비즈니스 코치이자 비즈니스 콘텐츠 크리에이터인 류지안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마케팅, 세일즈,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정보와 경험담을 나눕니다.글로벌 리테일 브랜드에서 SEO 어드바이저로 일했던 경력을 포함, 십여 년간 디지털 마케팅 및 테크 업계에서 일해온 류지안은 1,000명의 이메일 구독자와 5만뷰를 기록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문의 및 제안하기
Copyright © 2022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Ryu Media
crossmenuchevron-down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