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사업 파트너를 찾으려면?

류지안

작성일: 2023-01-14

’혼자 사업 시도하면 리스크가 크니까 친한 친구들과 같이 해봐야겠다’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총 두 번 동업을 시도해 본 적이 있습니다. 한번은 저보다 나이와 경험이 훨씬 많은 사업가분과 한번은 친한 친구들과.. 원인은 다르지만 두 번 다 좋지 않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만약 동업하려는 이유가 단순히 투자금이나 심리적인 부담감을 혼자서 감당할 자신이 없기 때문이라면 다시 한번 생각하세요.


투자금 마련은 사업 계획, 아이디어, 전문가로서의 업계 평판 등을 갖춘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정부 지원금, 엔젤 투자, 크라우드 펀딩 등 방법은 넘칩니다. 정보와 의지가 부족한 거겠죠.


관련 업계 경험도 없고, 사업에 함께 시간을 투자할 의사가 전혀 없지만, 자금을 투자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사업 파트너’가 아닌 ‘투자자’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사업한다는 것 자체가 리스크를 떠안고 하는 일입니다. 그 어떠한 리스크도 싫고, 조금이라도 금전적 손해를 보기 싫다면 사업이 전혀 맞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런 성향이면 직장 생활 계속 잘하는 게 낫습니다.


나에게 맞는 사업 파트너를 찾으려면?


누군가를 사업 파트너로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사항들을 점검해보세요.

1. 얼마나 간절하게 이 사업의 성공을 원하는가?


2. 비전과 목표가 일치하는가?


3.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일치하는가?


4.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인가?


5. (무엇보다 중요한 점)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가?

Copyright © 2023 JIANRYU.COM. Powered by Ryu Media
crossmenuchevron-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