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사업 아이템'에 대한 환상

류지안

작성일: 2023-01-12

지금은 직장 생활을 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꼭 내 사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제 실패에서 얻은 교훈, 성공한 프로젝트를 통해 깨달은 것들을 바탕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하기위해 준비 중이거나 재도전하려는 분들을 위한 팁을 공유하는 시리즈를 연재하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주제는 ‘사업 아이디어’ 혹은 ‘사업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예비 사업가들은 항상 ‘대박 사업 아이템’을 꿈꿉니다. 저도 예전에 그랬습니다. 과연 그 ‘대박 사업 아이템’만 있으면 사업에 성공할 수 있는 걸까요?


대부분의 경우 ‘천재적인 사업 아이디어’라는 생각은 혼자만의 망상일 수 있습니다. 저도 그런 망상 많이 했었습니다.


가족이나 주변 지인에게 어떠냐고 물었는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아무 의미 없습니다..


같은 업계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가나 잠재 고객이 해주는 피드백이 아니라, 직장 생활하는 친구들이나 가족들이 “괜찮은데?”라고 반응해준 건 별 의미 없습니다.


직장 생활만 해 본 사람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직장에서 승승장구하는 요령과 사업가에게 요구되는 핵심적인 능력은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이디어 자체도 중요하지만 누가 어떻게 실행에 옮기느냐가 100배 더 중요합니다.


‘무조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사업 아이디어’ 같은 건 세상에 없습니다.


애플은 개인을 위한 컴퓨터를 처음으로 만든 회사가 아니었습니다.


구글 이전에도 검색 엔진 회사들은 이미 많았습니다.


삼성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개발한 회사도 아니고, 안드로이드 탑재한 스마트폰을 처음 만든 회사는 더더욱 아닙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아이디어’야만 한다는 생각은 버려도 좋습니다.

Copyright © 2023 JIANRYU.COM. Powered by Ryu Media
crossmenuchevron-down